세계적 IT 리서치 기업 '가트너' 발표
혁신 신생 기업으로 AI 시장 인지도↑
美 기업과 어깨 나란히…"亞 기업 최초"
강화학습 기반 최적화 기술력 높이 평가
반도체 칩 설계 분야 등 적용 확대 기대

AI 전문기업인 애자일소다는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AI Suite(인공지능 제품군)'을 통해 기업이 AI기술을 빠르게 도입하고 스스로 개발·발전시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사진=셔터스톡).
AI 전문기업인 애자일소다는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AI Suite(인공지능 제품군)'을 통해 기업이 AI기술을 빠르게 도입하고 스스로 개발·발전시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사진=셔터스톡).

광주 인공지능(AI) 유치기업 ㈜애자일소다(대표이사 최대우)가 세계적 IT 리서치 기업인 가트너에서 발표한 'AI 핵심 기술' 부문에서 '쿨 벤더'로 선정됐다. AI 핵심 기술 부문에 아시아 기업이 선정된 건 애자일소다가 최초다. 세계적 IT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국내 AI 기업의 기술력이 세계 수준으로 성장했음을 보여준 것이다. 

가트너는 세계 각국 언론에 공신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IT 리서치 기업이다. 가트너는 이번 쿨 벤더 선정에 앞서 AI 부문에서 세계 각지의 혁신적인 신생 기업을 조사해 검증했다. 핵심 기술과 데이터 처리, 운영과 엔지니어링, 자연어 처리 등 총 4개 분야에서 평가했다. 이어 분야별로 주목할만한 주요 기업 3~5개사를 쿨 벤더로 선정했다. 

가트너가 10월 발표한 쿨 벤더 AI 핵심 기술 분야에는 애자일소다를 비롯, 미국의 AI 기업 2곳이 함께 이름을 올렸다. 세계 시장에서 애자일소다가 인정받을 수 있게 된 데는 최대우 대표이사와 임직원들의 역할이 컸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 애자일소다는 강화학습 기반 최적화 기술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실제 적용 성공 사례와 제품화 역량을 인정받았다. 

AI타임스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는 최대우 대표이사. 
AI타임스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는 최대우 대표이사. 

이에 가트너 측은 모델 기반 설계, 선적, 거래 분석 등 다양한 업종의 최적화 업무에 인공지능 도입을 준비할 경우 애자일소다의 제품을 검토할 것을 추천했다. 최근 구글의 사례로 이슈가 되고 있는 반도체 칩 설계 최적화에도 애자일소다의 기술을 고려할 것을 언급했다. 

최대우 애자일소다 대표이사는 "이번 기회를 통해 글로벌하게 진보된 기술로 평가받아 매우 기쁘다”며 “본인의 의사결정 최적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베이킹소다 기반의 업종·업무별 특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SaaS 형태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애자일소다는 2015년 창립 이래 AI 기술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AI 기술을 전면에 내세우고 최적화 문제를 강화학습으로 접근해 성공을 이끌어낸 유망 기업이다. 주로 보험, 은행 등 금융권에서 좋은 성과로 인정받았으나 현재는 제조, 항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적화 기술력을 선보이며 점차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첨부1. 가트너 쿨 벤더 로고
가트너 쿨 벤더 로고.

애자일소다가 주력하는 강화학습은 오랜 시간 심혈을 기울여 온 의사결정 최적화에 대한 애자일소다만의 접근 방식이자 노하우가 집적된 분야이다. 최적화 문제를 풀기 위해 강화학습 뿐만 아니라 컴퓨터 비저닝, 트랜스포머, 전이학습, 시뮬레이션, MLOps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온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우 대표이사는 "강화학습의 가치는 잘 알려져 있지만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그 복잡성과 높은 난이도로 적극적인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애자일소다는 베이킹소다라는 분석가들이 쉽게 강화학습 에이전트를 개발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해 도움이 되고자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애자일소다는 광주광역시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32번째 업무협약을 맺은 기업이다. 애자일소다는 최근 광주시가 추진하는 미국 실리콘밸리 투자유치단에 참가해 현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공동 연구개발 컨소시엄 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AI타임스 유형동 기자 yhd@aitimes.com

[관련 기사] 광주 AI 기업 중 상장사는 어디?

[관련 기사] 애자일소다 "기업용 AI·SW 시장 선도하겠습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 '100곳 돌파' 광주행 AI 기업들 살펴보니…"빅데이터·헬스케어 기업 다수"
  • 애자일소다 "기업용 AI·SW 시장 선도하겠습니다"
  • [광주에 둥지를 튼 AI 기업] 최대우 애자일소다 대표 "기업용 AI SW 시장 선도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