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중심 전문매체로 성장해 온 AI타임스가 ‘네이버 뉴스스탠드’ 제휴 언론사로 선정
뉴스스탠드 2곳, 검색제휴 13곳 합격

인공지능 중심의 전문 미디어 AI타임스가 2021년 상반기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 결과, 네이버 뉴스스탠드 제휴 심사를 통과했다. 인공지능 전문지가 네이버 뉴스스탠드 심사에 통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가 올해 상반기 뉴스 제휴 평가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뉴스콘텐츠 및 뉴스스탠드 제휴는 네이버 115개(콘텐츠 45개, 스탠드 47개, 중복 9개), 카카오 57개, 총 115개(중복 25개) 매체가 신청했으며, 정량평가를 통과한 47개(네이버 33개, 카카오 39개, 중복 25개) 매체를 대상으로 지난 7월 15일부터 약 두달간 정성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뉴스콘텐츠 0개, 뉴스스탠드 2개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최초 신청 매체수 기준 통과 비율은 4.26%다. 

뉴스검색 제휴는 총 370개(네이버 322개, 카카오 220개, 중복 172개)매체가 신청했다. 정량 평가를 통과한 243개(네이버 218개, 카카오 150개, 중복 125개) 매체를 대상으로 정성 평가를 진행한 결과 총 13개(네이버 3개, 카카오 4개, 중복 6개)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최초 신청 매체수 기준으로 통과 비율은 3.51%다. 

네이버 뉴스스탠드에는 AI타임스, 뉴스포스트가 신규 입점했으며, 포털로부터 전재료·광고비를 받는 최고등급 제휴인 CP(콘텐츠 제휴) 합격 매체는 한 곳도 없었다.

네이버는 이번에 통과한 AI타임스 등 2개 뉴스스탠드 제휴 매체에 별도 뉴스 페이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AI타임스는 이번 심사를 통해 네이버 PC버전 첫 페이지에 뉴스 제공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기존의 검색제휴보다 한 층 더 독자들에게 다가가 유익한 뉴스를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됐다.

2017년 창간된 AI타임스는 2020년 2월 재창간을 선언하고, 인공지능 중심의 전문매체에 부합하는 탐사.심층보도로 ‘2021 인터넷신문 언론대상’ 보도 부문에 이름을 올리는 등 차별화된 전문성 및 콘텐츠의 우수성을 입증해 왔으며, 자극적인 선정적 광고 0%라는 클린언론의 이미지까지 더해 만 1년 6개월만에 뉴스스탠드까지 진출하는 전무후무한 성과를 이뤄냈다.

방정환 AI타임스 대표(발행인)는 “이번 결과는 그동안 제호에 걸맞는 차별화된 자체기사에 집중해 온 모든 기자들의 노력과 헌신의 결과”라며 “뉴스스탠드 심사 통과를 계기로 더욱 큰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모든 독자들과 함께 ‘AI로 풍요로운 사회, AI와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길잡이가 되는 언론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색제휴 언론사의 경우 네이버와 카카오 공동 합격사로 노동닷컴, 당진시대, 핸드메이커, MS투데이, K스피릿, 케미컬뉴스가 이름을 올렸다. 광주일보,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시사캐스트는 네이버에 신규 검색제휴 합격했고, 무비스트, 씨네21, 강원일보, 메디코파마뉴스는 카카오에 신규 합격했다.

AI타임스 news@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제1회 넥스포 in 순천’, AI·5G 기술 등 구색은 맞췄으나 지역산업 연계는 미흡
  • [기자수첩]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었던 '순천 넥스포'
  • [리포트] 2021 국제농업박람회…미래 스마트 농업 기술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