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 대학원 선정 이전부터 AI아카데미 운영
국내 최초 인공지능인문학 연구 등 융복합 추진
학부 AI학과와 학ㆍ석 연계, 내년 중 정원 50명으로

편집자 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 기술력은 국가 경쟁력 핵심. 정부는 2019년 AI분야 산학관 협력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인공지능 석ㆍ박사급 인재 육성을 목표로 국책 인공지능대학원 사업을 시작했다. 컴퓨터 비전과 자연어 처리,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등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아키텍처' 전성시대가 열리고 있다.

AI타임스 특별취재팀은 기획 연재를 통해 인공지능대학원 정보를 독자들과 공유함으로써 교육 소비자 주권 행사에 기여코자 한다. 동시에 국내 인공지능대학원간 교차 비교와 해외대학 정보를 제공, 한국 인공지능대학원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했다.

◇특별취재팀=팀장 권영민, 정윤아ㆍ박유빈ㆍ박성은ㆍ윤영주ㆍ이하나 기자

중앙대학교 AI 대학원. (사진=중앙대학교 홍보팀 제공)
중앙대학교 AI 대학원. (사진=중앙대학교 홍보팀 제공)

중앙대는 올해 4월 서울대와 함께 마지막 국책 인공지능(AI)대학원으로 선정됐다. 이번 인공지능 대학원 사업 선정으로 학ㆍ석연계 AI 인재 양성 체계를 갖추게 됐다. 올해 3월 학부과정으로 신설한 소프트웨어대학 AI학과와 AI 대학원이 유기적으로 맞물리며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된다.

중앙대 인공지능 대학원 현황. (표=정윤아 기자)
중앙대 인공지능 대학원 현황. (표=정윤아 기자)

중앙대 인공지능 대학원은 석ㆍ박사생 21명과 함께 21학년도 가을 학기를 시작한다. 22학년도 봄학기 신입생 40명을 뽑고, 이를 점차 50명으로 늘려나간다는 계획.

중앙대는 재학생에게 전액 등록금에 해당하는 GRS (Graduate Research Scholarship) 장학금을 지원한다.
GRS 장학금에는 AT(Advanced Track) 장학금과 ST(Superior Track) 장학금이 있다.
AT 장학금은 ▶석·박통합 / 학·석사연계 이수 중, 학부 총 평점 평균 3.0(4.5만점 기준) 이상 ▶박사의 경우 학부 총 평점 평균 3.0(4.5만점 기준) 이상일 때 자격이 주어진다.
ST 장학금은 신입 장학생으로서 학부 4년간 CAU 리더, 과학리더 등 장학금 수혜 후 대학원에 입학한 학생에게 지급한다.

중앙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백준기 원장과 서면 인터뷰를 통해 선정 소감과 AI 인재 육성ㆍ교원 영입에 대한 포부를 들을 수 있었다.

AI대학원 사업에 선정됐다는 것은

AI 분야 교육과 연구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는 것과

동시에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라는 의미

Q. 국책대학원으로 선정된 인공지능 대학원 설립 배경을 들려주세요.

 

중앙대학교 백준기 인공지능 대학원장
중앙대학교 백준기 인공지능 대학원장

대학마다 중장기 발전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2020년 3월 취임한 중앙대 16대 박상규 총장이 2030년까지 인공지능 캠퍼스를 구축한다는 중장기 발전계획을 선포한 상태입니다. 인공지능 핵심연구는 물론, 교내외 인공지능 교육 확산과 산학연을 통해 미래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를 선도하는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중앙대가 이번 과기정통부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는 것은 인공지능 분야 교육 및 연구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입니다. 이는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구축에 힘써라는 의미기도 합니다. 무거운 책임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Q. 10개 대학원이 국책 대학원으로 선정되어 예산 지원 등을 받게 됩니다. 중앙대만의 특징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대는 사업 신청 이전부터 자체적으로 대학원과 학부과정 모두에 인공지능학과를 설립했습니다. 이미 1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중앙대 AI 아카데미. (사진=중대 AI 아카데미 홈페이지)
중앙대 AI 아카데미. (사진=중대 AI 아카데미 홈페이지)

중앙대 다빈치학습혁신원에서는 AI아카데미를 설립해 교내외 AI교육을 진행 중이며 2500명이 넘는 학생이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학습지원시스템 e-Advisor를 개발해 학생들에게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Q. 특히 주력하고자 하는 산업 분야, 산학연 클러스트 구성 등 목표로 하고 계신 지향점이 있을지요?

중앙대 AI대학원은 ▶Credible(신뢰가능) ▶Automated(자동화) ▶Universal(범용)의 미래 인공지능 핵심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의료 ▶보안 ▶차량 ▶로봇 ▶언어 ▶콘텐츠 등 6개 AI+X 분야를 더욱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Stanford University Medical School 및 중앙대의료원과 의료클러스터를 추진하고 있으며, 국방부-과기부-방위산업청과 인공지능 국방기술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두산로보틱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두산퓨얼셀과 로봇-드론-연료전지 삼각협력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선시대 승정원일기를 인공지능으로 번역한 AI+언어 분야는 국내 최고의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앙대의 강점인 AI+콘텐츠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인공지능대학원 설립 전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관련 연구 및 사업이 진행된 것으로 압니다. 융합 연구 분야를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내 최초의 인공지능인문학 ▶HK+연구소 ▶인공지능-콘텐츠 미래산업 BK 연구단 ▶인공지능 디지털휴먼 사업단 ▶인공지능 국방경계감시 기술 개발사업 ▶인공지능 에너지데이터센터 ▶인공지능 디지털트윈 데이터센터 등에서 산업체 및 정부 부처와 협력해 활발히 인공지능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래산업 BK 연구단 : 미래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우수 대학원의 교육 · 연구역량 강화 및 학문후속세대 양성 창의성에 기반한 새로운 지식 · 기술 창조 지원 사업

 

Q. 무엇보다 우수한 전임 교원 확보가 연구개발 성과의 지표가 됩니다.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AI대학원에는 AI전공 전임교수 9명이 있습니다. 연구책임자와 학과장 2명을 제외한 7명 모두가 최근 3년 이내에 채용한 신임교수들입니다. 이러한 신구 조화를 통해 교수진 구성과 실적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중앙대 인공지능대학원 주임교수진
중앙대 인공지능대학원 주임교수진

올해도 관련 학과를 포함한 인공지능 전공 교수를 4명 이상 채용할 예정입니다. 사업이 종료되는 시점에는 전임교원을 28명까지 증원할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국책 인공지능대학원으로서의 포부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중앙대학교의 교육목표는 과학-기술-예술-인문학이 공존하는 중앙대라는 바다에서 교양-지식-창조-봉사-문화를 추구하며 끊임없이 성장하는 인재의 양성입니다.

중앙대학교. (사진=중앙대학교 홈페이지)
중앙대학교. (사진=중앙대학교 홈페이지)

AI대학원을 선택하는 학생들에게 최고 수준의 교수진과 연구 인프라는 물론이고, 중앙대만의 융합과 소통의 문화를 통해서 미래가 원하는 인공지능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돕겠습니다.

 

백준기 교수.(사진=백준기 교수)
백준기 교수.(사진=백준기 교수)

백준기

중앙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장

▲ 서울대 제어계측공학 학사

▲ 노스웨스턴 대학 전기공학, 컴퓨터과학 석사 및 박사

▲ 테네시 대학 전기/컴퓨터공학 객원 교수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편집위원 

[관련기사] [기획연재]③ 현장 중심 실무형 전문가 양성 ...성균관대 이지형 AI대학원장

[관련기사] [기획연재]⑥ "동남권 산업, AI와 연계해 책임지겠다" ...UNIST 노삼혁 AI대학원장

 

AI타임스 정윤아ㆍ박유빈 기자 donglee0408@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기획연재] 한국의 10대 인공지능 대학원 현황 표
  • [기획연재]⑦ "인공지능은 양날의 칼과 같아" …연세대 조성배 AI대학원장
  • [기획연재]⑧ 인공지능 연구 국가 경쟁력 좌우…한양대 임종우 AI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