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AI데이터센터 규모 지나치게 과장됐다'는 지적에 해명 나서
민간사업자 선정 논란…市 "전문가들이 주도해야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

최근 광주 AI데이터센터를 둘러싼 '과잉홍보' 논란을 놓고 광주시는 "세계 10위 권 수준이 맞다"고 일축했다. (사진=셔터스톡).
최근 광주 AI데이터센터를 둘러싼 '과잉홍보' 논란을 놓고 광주시는 "세계 10위 권 수준이 맞다"고 일축했다. (사진=셔터스톡).

광주 인공지능(AI)데이터센터의 규모가 지나치게 과장됐다는 논란이 제기되자 광주시는 '세계 10위권' 수준의 처리용량이 확실하다며 해명하고 나섰다. 광주시는 23일 해명자료를 내고 "슈퍼컴퓨터 성능은 대규모 단일 작업의 처리능력과 구축규모(처리용량)로 평가하는 2가지 방식이 있다"며 "국가인공지능데이터센터의 구축규모는 88.5페타플롭스로 구축용량을 기준으로 세계 10위 권 수준이 맞다"고 해명했다. 

광주시는 또 "일부 언론에서 제기하는 데이터센터의 구성방식에서 고성능컴퓨팅(HPC) 방식은 누리온 5호기처럼 국가기관, 연구소 등에서 국가차원의 정책 수립과 연구활동 등 온전히 공익 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함이다"며 "광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는 국가목적의 연구를 하자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산업생태계 육성을 위한 기업유치, 일자리 창출, 시민들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구축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AI 데이터센터. (사진=광주시 제공).
AI 데이터센터. (사진=광주시 제공).

이어 시는 구축·운영사 선정 논란에 대해 "인공지능 데이터센터는 운영에 필요한 고도의 전문성과 급변하는 시장・기술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민간기업이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며 "민간기업이 운영할 경우 인공지능・클라우드 산업생태계 육성을 위한 ▲서비스 품질 및 지속성, ▲자원 활용 유연성, ▲시장 내 선도적 지위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기술 도입・적용 및 시스템 개선에 경쟁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가 데이터센터를 운영할 경우 연간 백억 단위의 전기세와 운영비 등 모든 비용을 국가 또는 광주시가 계속 부담해야 하는 한계도 언급했다. 이는 지난해 9월 28일 개최된 인공지능 집적단지조성 사업운영위원회 3차 회의에서 결정된 사안이라고 부연했다. 

AI타임스 유형동 기자 yhd@aitimes.com

취재노트
데이터센터를 놓고 말들이 많습니다. 연산 능력과 처리용량을 놓고 빚어진 오해라고 시는 해명했습니다. 기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결정이라고도 부연했습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 이용섭 광주시장, 'AI 집적단지' 예산확보차 광폭행보
  •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 조성 계획대로 '착착'…市 "올 하반기 차질 없이 착공"
  • '세계 10위권' AI 데이터센터, 4월부터 정식 운영한다…R&D·사업화 전주기 지원